고품질 친환경 세계 속 농산물. 합천군 농업기술센터.


현재 위치

> 기상정보 > 날씨와 속담

날씨와 속담

합천농업기술센터 날씨와 속담에 대한 내용입니다.

가까운 산이 멀리 보이면 날씨가 좋고, 먼 산이 가까이 보이면 비가 온다.
맑은 날에는 지면의 열등으로 對流와 亂流가 발생하고, 강한 햇빛이 많은 먼지 등(대류작용)에 반사, 산란되어 눈에 들어오는 빛의 양이 많아 주위와의 대조가 나빠져서 먼 산 모양이 어렴풋이 보인다. 그러나 저기압 등이 접근하여 구름이 끼면 햇빛이 약해지고 대기도 안정되므로 공중에 먼지 등이 적어져서 눈에 들어오는 빛의 양이 적어지므로 먼 곳도 뚜렷이 잘 보이게 된다. 즉 저기압이 접근하여 구름이 끼기 시작한다는 증거가 된다.
광환(Corona)은 비
광환은 거의 같은 크기의 수적으로 된 엷은 구름에서 햇빛 또는 달빛이 무수히 작은 수적에 의해 회절할 때, 해 또는 달에 색이 있는 빛의 테두리(반경 1∼5˚)로 생기는 현상이다. 주로 권적운이나 고적운에서 나타나며, 이들 구름은 저기압 전면에 나타나는 구름이므로 저기압 접근을 시사한다.
아침 무지개는 비, 저녁 무지개는 맑을 징조
무지개는 공기 중의 빗방울에 햇빛이 굴절되어 나타나는 현상이므로 항상 태양 반대쪽에 나타난다.

아침무지개 : 서쪽에 나타나며, 동쪽은 맑고 서쪽은 비가 오고 있음을 말한다. 때문에 서쪽의 비가 동진하여 비 올 가능성이 있다.

저녁무지개 : 동쪽에 나타나며, 서쪽은 맑고 빗방울은 이미 동쪽으로 이동하였음을 뜻하므로 맑을 징조가 된다. 또 저녁 무지개는 여름 맑은 날 오후에 생기는 국지적인 뇌우가 원인이 되어 나타나기도 하므로 역시 맑은 날씨가 지속적으로 계속될 징조로 볼 수 있다.

무지개의 종류

  • 1차 무지개: 對日點을 중심으로 반경 42。의 광륜으로서 바깥쪽에 파장이 긴 적색, 안쪽에 짧은 파장인 청색이 나타나는 것.
  • 2차 무지개:우리가 흔히 말하는 쌍무지개로 빗방울 안에서 빛이 두번 굴절 반사되어 만들어지며, 1차 무지개와는 달리 반경이 51。로서 색의 배열순서가 반대로 나타난다.
  • 반사무지개:제1차무지개 위에 생기는 같은 크기의 엷은 무지개
저녁놀은 맑고 아침놀은 비
노을은 공기 중에 떠 있는 공기분자, 수증기, 미세한 먼지에 햇빛이 산란되어서 생기는 현상이다. 일출, 일몰시는 광선의 대기 투과거리가 길어지므로 청색 쪽은 약화되고, 파장이 긴 적색광선이 주로 산란되어 붉게 보인다.
  • 저녁놀 : 서쪽하늘이 맑고 먼지가 많음을 알 수 있고, 그 맑은 날씨가 동진할 것이므로 맑을 징조이다.
  • 아침놀 : 동쪽하늘이 맑으나 그것은 동쪽으로 사라지고, 그 뒤를 이어 나쁜 날씨가 닥칠 가능성이 있다.
저녁에 서쪽 하늘이 흑록색이면 비바람이 분다.
저녁에 서쪽 하늘이 흑록색인 것은 저기압이 다가오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이런 경우는 다음날 비바람이 있을 징조라는 뜻이다. 하늘이 두드러지게 맑고 푸르면 폭풍우 한대기단이 지배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이 한대기단이 남하하여 변질되면 대기의 불안정으로 폭풍우를 초래할 가능성이 있다. 또 이런 날씨는 이동성 고기압의 최성기라 볼 수 있기 때문에, 이윽고 그 후면의 저기압이 내습할 것으로 볼 수 있다.
햇무리, 달무리가 나타나면 비
무리는 빙정으로 된 엷은 구름에서 햇빛이나 달빛이 굴절하여 생기는 현상이다. 따라서 권층운이 하늘을 넓게 덮을 때 나타나며, 또한 권층운은 저기압의 전면에 나타나는 구름으로 저기압 접근의 징조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이 권층운은 저기압 중심으로부터 상당히 먼 곳에 나타나므로 저기압 중심이 점차 쇠약해지고 있거나, 진행방향이 바뀌어 저기압 중심 부근이 그 지방을 통과하지 않게 되면 비가 내리지도 않고 날씨가 별로 나빠지지 않는 수도 있다. 또 저기압 중심까지는 상당한 거리가 있으므로 비가 오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적 여유도 있다.